온 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터치포인트 기반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특성 분석

믿고 가입하는 회원 수를 증가시키고, 국내 소셜데이팅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업체의 자발적인 보안 강화가 그 무엇보다 절실하다. 소비자원은 가능하면 프로필은 비공개로 설정하고 실제로 이성을 만날 때 공공장소를 이용하며 어떤 경우에도 금전 요구에 응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미국 등 해외 소셜데이팅 서비스에서 본인인증, 범죄경력조회를 법적으로 의무화하고 있지 않아 국내 사업자만 강제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펜 테스트 파트너즈는 문제의 데이팅 앱 개발사들에 연락해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돌아오는 답변들이 그리 호의적이진 않았다고 한다. “로미오는 사용자가 선택한 부분이지 디폴트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라고 했습니다. 레콘은 일부 위치 정보 관련 정책을 수정해 그리드에 사용자가 아주 정확하게 나타나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크게 변한 건 아닙니다.” 가장 위험하다고 보이는 그라인더와 스리펀의 경우 아예 응답이 없었다. 퍼스트클래스컴퍼니는 금번 투자유치를 통해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매칭 환경을 구축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검증을 시도할 예정이다.

 

정보 제공 없이 가입만 하고 상대방의 자세한 정보를 보려는 시도는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이 역시도 표대표가 추구하는 ‘신뢰성’이라는 가치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결국 그녀의 연애는 애플리케이션을 툭탁거린 엄지 두 개가 아닌, 상호간의 마음이 선택한 결과였다.

 

2020년 '퓨 리서치 센터'의 연구는 여성에 대한 괴롭힘의 편중을 보여준다. 18~34세 여성 중 57%가 요청하지 않은 노골적인 성적 메시지나 사진을 받았고, 19%는 신체적 상해 위협을 받았다(남성의 경우 9%). 그로부터 거의 300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 3억 명 이상이 가벼운 관계, 낭만적인 관계를 찾아 개인 광고, 데이팅 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다. 데이팅 앱의 등장 전에는 신문 지면의 '파트너 구인란'에 광고를 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얼마 전 배우 샤론 스톤은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계정을 가짜라고 오인해 신고하면서 일시적으로 계정이 폐쇄되는 해프닝을 겪기도 했는데요. 예컨대 “밤 11시에 (특정한 단어)를 사용해 문자를 보낸 남성이라면 당신과 밤을 보내고 싶은 것”이라고 직설적으로 조언합니다. 바쁜 사람들에겐 아예 채팅을 대신 해서 데이트를 잡아주는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면서 생기는 문제점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이처럼 선정성 문제 때문에 운영자로부터 제재를 당하거나 다른 이용자들에게 신고를 당하는 이용자들 외에도 타인의 사진을 무단으로 도용하는 이용자들도 있다. 네이버 아이디 수원신기씨는 “여자 친구가 이용한 적도 없는 어플(소셜데이팅 어플)에 여자 친구의 미니홈피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었다”며 “이런 어플에서 사진 도용이 많다고는 들었지만 직접 겪어 놀랐다”고 말했다. 한번에 많은 이성을 볼 수 있는 대신 가격은 4~5만원선(남자 기준)으로 소개팅보다는 저렴한 수준 물론 그만큼 상대여성도 한번에 많은 남성을 만나게 되므로 연결될 확률은 2~30%정도로 높지 않다. 그런데 온라인 데이팅 역시 마찬가지로 오프라인으로 넘어오게 되면 잘될 확률은 비슷하다.

 

또한 MTCH는 틴더, 저성장 사업부 외에도 매우 빠르게 성장중인 데이팅 앱 Hinge도 보유중으로, 개인적으로 Hinge의 가치를 $4B로 추정한다. 스탠포드 교수가 출간한 논문에 따르면 현대 커플의 40%가 온라인 데이팅을 통해 만나고 있으며 (위 이미지상 빨간선), 이러한 비율은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성을 만나기 위해 사용한 데이팅 사이트나 앱 항목에서는 2012년 미국에서 설립된 위치 기반 글로벌 데이팅앱 틴더가 1위를 차지했다. 작년부터 회원 수 증가율 20%를 기록하며 급성장 중인 범블은 모든 연애 앱 플랫폼에 남성 회원수가 여성 보다 많다는 점에 착안해 여성 회원이 먼저 대화 개시를 주도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반대의 사례로, 연애 상대를 쉽사리 구할 수 없는 경우에도 이용자는 쉽게 앱을 떠나게 된다. 그렇기에 틴더의 운영사는 현재 틴더를 비롯해 40여 개의 데이팅앱을 복수로 함께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어 편하고 빠르게 사람을 만날 수 있어서(37.5%), 괜찮은 이성이 많아서(36.3%), 재미있어서(25.4%), 다른 소개팅 방법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어서(12.4%) 순으로 응답했다. 기타 의견으로 ‘주변 사람들이 갖고 있는 소개팅 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깨주고 싶어서’도 있었다. 온라인을 통한 만남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소개이 학회는 경영정보학의 연구 및 교류를 촉진하고 학문의 발전과 응용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33%가 앱을 통해 만난 상대가 언어 또는 신체적 폭력을 가하거나 술에 약을 타는 경험을 했다. 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 등 성소수자의 경우 두 가지를 모두 겪을 가능성이 높았다.

서울 출장마사지 오피사이트 오피아트 건마 오피사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온 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터치포인트 기반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특성 분석”

Leave a Reply

Gravatar